크라운구스 CROWN GOOSE - 구스이불 | 구스다운이불

CROWN
INTERVIEW

각계각층을 대표하는 고객들을 엄선하여
크라운구스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를 나누는 코너 입니다.

JeA

제아 ㅣ 뮤지션 (브라운아이드걸스)

EDITOR  

호소력 짙은 가창력에 어울리는 섬세한 감성이 담긴 음악을
직접 프로듀싱하는 실력파 뮤지션, 브라운아이드걸스의 제아.

묵묵히 가수로서 길을 걸으면서도
끊임없이 새로운 매력을 선보이는 그녀를
이끌어주는 음악과 휴식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01

‘브라운아이드걸스’의 리더이자 메인보컬로 데뷔하신 지도 벌써 15년이 넘으셨습니다. 지치지 않고 활동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인가요?

음악이 제 힘의 원천이에요. 15년 동안 슬럼프가 오거나, 지치고 힘들 때들도 다시 생각해보면, 결국에는 음악이 저를 이끌어주는 역할을 해줬어요.

02

‘브라운아이드걸스’는 '현역 최장수 걸그룹'입니다. 4년 만에 <RE_vive>으로 컴백을 하셨을 때 감회가 어떠셨나요?

먼저 너무 오랜만에 컴백해서 팬분들께 너무 죄송했어요. 그동안 기다려주신 팬분들께 감사합니다. 이번 앨범뿐만 아니라 언제나 새로운 앨범을 낼 때마다 마음은 항상 한결같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좋은 음악을 만날 수 있다면 좋겠다고 생각하며 준비해요. 이번 활동은 헤어, 메이크업, 뮤직비디오까지 그동안 호흡을 맞춘 크루들과 오랜만에 함께 해서 좋았어요. 동창회 하는 기분이랄까요?(웃음)

 

03

“쎈마이웨이”로 2018년 SBS 연예 대상에서 수상하시며 ‘고민상담 언니’라는 이미지로 대중에게 한층 더 다가섰습니다. 고민 상담을 잘 해주는 비결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사실 처음 프로그램 제안을 받았을 때는 어떤 이야기를 해줄 수 있을지 자신이 없어 고민을 많이 했어요. 하지만 PD님과 작가님께서 오랜 연예계 생활을 통해 쌓인 제 경험을 들려주기만 해도 도움이 될 거라 말씀해주셔서 수락했어요. 주변 분들께서도 명확한 해결책을 제시해주기보다는 함께 아파해주고 화내며 건넨 진심 어린 조언과 공감에 굉장히 힘을 많이 얻었다고 해주셨습니다. 제가 직접 그 일을 겪은 것처럼 함께 공감해주는 부분 덕분에 많은 분으로부터 사랑받을 수 있었던 거 같아요.

04

2013년 <Just JeA>를 시작으로 최근 <Greedyy>까지 많은 솔로 앨범을 내셨습니다. 어떤 계기로 솔로 앨범 작업을 시작하셨나요?

제가 하고 싶었던 음악을 보여 드리고 싶어서요. 지금까지 1년에 한 번씩 솔로 앨범을 발매했는데 초반에는 ‘브라운아이드걸스’의 ‘제아’가 아닌 색다른 아티스트로서 ‘제아’를 보여줘야 한다는 생각에 갇혀 있기도 했습니다. 지나고 보니 과도기를 거치는 동안에 나왔던 작업물들에도 ‘제아’만의 모습이 담겨 있더라고요. “지금 과연 잘하고 있는 게 맞는 걸까?”라는 고민으로 쳐질 때도 있었는데, 지난 솔로 앨범부터는 즐기고 있는 제 모습을 발견했어요. 게다가 제 곡들이 힘이 된다는 이야기도 자주 듣고 있어서 요즘은 특히 더 신나게 작업하고 있습니다.

 

05

솔로 앨범에 직접 작사, 작곡한 곡들이 실려 실력파 싱어송라이터로 인정받으셨습니다. 그동안 제작 과정에 참여했던 앨범 중에 가장 기억에 남고 즐거웠던 앨범은 무엇일까요?

‘브라운아이드걸스’ 5집 앨범의 타이틀곡 ‘킬빌’이요. 앞부분에 나오는 휘슬 파트는 무법자 같은 이미지를 생각하며 작곡했는데, 제가 생각한 이미지가 그대로 뮤직비디오에서도 실현되었어요. 또 당시 저희 의상에 많이 주목해주셨고 지금은 더 많이 회자가 되고 있어요. (웃음) 지금까지 명곡이라 말씀해주시는 ‘킬빌’로 당시 1위 후보에 올랐고, 제가 생각한 그림이 상상한 대로 펼쳐진 경험이 신기해서 가장 기억에 남아있습니다.

06

예명인 제아의 뜻은 '제일 아름다운 목소리'의 줄임말로 알고 있습니다. 그만큼 가창력으로 유명하신데, 평소에 목 관리 등 컨디션 관리는 어떻게 하시는 편이신가요?

저는 숙면과 식단에 따라 컨디션 차이가 커서 그 부분을 많이 신경 씁니다. 음식과 수면의 질을 높이려고 노력 중이에요. 목만 관리한다는 느낌보다는 몸 전체를 관리하기 위해서, 너무 무리하는 운동보다는 요가와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고 있어요. 가수들은 잠은 잘 자야 목소리가 잘 나와요. 저는 특히 다른 사람보다 긴 수면 시간이 필요하다는 소견을 받아서, 평소에도 최상의 수면 환경을 위해 아낌없이 투자하고 있어요.

 

07

긴 활동 기간 쉼 없이 꾸준히 활동해오신 거 같습니다. 만일 긴 휴식을 가질 수 있다면 어떻게 시간을 보내시고 싶으신가요?

사회적 거리 두기가 실행되기 전까지는 쿠바로 여행을 다녀오고 싶었어요. 지금은 현실적으로 해외여행이 어려우니, 건강을 위한 일에 집중하고 싶어요. 예를 들면 좋은 음식도 먹고, 잠도 많이 자고 곡도 지금보다 더 많이 쓰고요. 작곡할 때 스트레스보다는 긍정적인 영향을 더 받아서, 많은 곡을 작업하고 싶은 의욕이 생깁니다.

08

뛰어난 패션 감각으로 독창적인 스타일이 절로 떠오릅니다. 인테리어는 어떤 컨셉을 추구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이사하기 전까지만 해도 제집을 방문한 친구들은 저를 ‘맥시멀리스트’로 불렀어요. 예쁘다고 소문난 인테리어 소품을 모두 집안에 들였더니 오히려 과해져서 예뻐 보이지가 않았습니다. 새로운 집으로 이사하면서 ‘미니멀리스트’로서의 삶을 새롭게 시작하려고 기존에 가지고 있던 인테리어 소품의 절반은 버리고 온 거 같아요. 또, 강아지를 키우다 보니 소파 하나를 사더라도 천도 좋고 실용성을 고려하죠. 전체적인 분위기는 깔끔하면서 자연과 어울리는 분위기를 연출하려고 해요.

미니멀한 침실에 배치하니 분위기가
한층 더 우아해졌어요. 크라운구스 덕분에
더 기분 좋게 숙면할 수 있을 거 같아요.

 

09

선택하신 크라운구스의 ‘플리에 컬렉션 아이보리’는 침실 인테리어와의 조화는 어떠신가요?

제집은 창문을 통해 한라산이 보이고 햇빛이 환하게 들어옵니다. 침대만 배치하여 미니멀한 침실에 ‘플리에 컬렉션 아이보리’를 배치하니 화려함이 살짝 가미되면서 전체적인 분위기가 한층 더 우아해졌어요. 크라운구스 덕분에 더 기분 좋게 숙면할 수 있을 거 같아요.

10

앞으로 행보가 기대됩니다. 앞으로 시도해보고 싶은 특별한 도전이나 새로운 계획이 있으신가요?

많은 분들이 힘들어 하시는 시기고, 저 또한 같이 침체된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전보다 여유로워진 시간 동안 저를 돌아보고 또 많이 공부하고 있어요. 다시금 음악에 임하는 자세가 달라진 거 같아요. 전보다 곡들도 잘 써지고 있어요. 제 솔로곡만이 아니라 다른 분과도 함께 곡 작업을 할 기회가 많아질 거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새롭게 시작하는 예능 ‘배낭 메고 인생내컷’을 통해서 여행에 어울리는 음악도 보여드릴 테니 많이 아껴주시면 좋겠어요.

PC 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