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운구스 CROWN GOOSE - 구스이불 | 구스다운이불

CROWN
INTERVIEW

각계각층을 대표하는 고객들을 엄선하여
크라운구스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를 나누는 코너 입니다.

ROBERT WILLIAMS

로버트 윌리엄 | 前 퀄컴 엔지니어,
前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교수

EDITOR  

로버트 윌리엄은 최상위권 명문 대학교 조지아 공과대학에서 전자공학을 수학 후 세계 최대 반도체 제조사 퀄컴의 엔지니어에 이어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교수를 역임하며 깊은 학식을 나누었다.

세상을 연결하는 ‘무선 통신’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며 엔지니어로서의 길을 걸어온 로버트 윌리엄이 전하는 삶과 가치관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01

조지아 공과대학교(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에서 전기공학을 전공하셨다고 들었습니다. 해당 전공을 선택하신 특별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어려서부터 부모님께서는 항상 리더로서 갖춰야 할 자세를 강조하셨습니다. 대학 입학을 앞두고 전공을 선택할 때도 자연스럽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가’를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졸업 후의 삶을 설계하면서 세상이 변화하는 흐름을 가장 빠르게 반영하고 분석할 수 있는 분야가 기술 개발이라고 생각해 지금에 이르렀네요. ‘사회 변화를 이끌어가는 리더로서의 태도를 견지할 것.’ 제 삶의 모토인 이 문장은 서울대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칠 때 가장 강조했던 점이기도 합니다.

02

세계 반도체 업계 선두주자이자, 최초로 이동통신 CDMA 기술을 개발한 퀄컴에서 엔지니어로 근무한 경험은 어떠셨나요?

퀄컴에서 근무하는 동안 여러가지 영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신기술을 많은 사람들 앞에서 시연하는 것도 강렬한 기억으로 남았지만, 무엇보다 가장 인상 깊었던 경험은 제가 참가했던 프로젝트를 걸쳐 탄생한 기술들이 전 세계 표준으로 채택되었을 때의 희열감입니다. CES(The International Consumer Electronics Show)에서 기술 시연 이후 관중들이 감탄하는 모습은 지금까지도 생생합니다. 또한, 개발 과정에 일조했던 기술이 지금까지도 여러 분야의 수많은 기업들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건 정말 멋진 일입니다.

 

03

서울대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셨던 점은 무엇인가요?

어느 분야에서나 자신이 생각하는 바를 전달하는 능력은 필수적입니다. 본인의 의견을 명확하게 전하고, 팀 내에서 어떤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거쳐야 시너지 효과가 나는지 가르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첨단 기술 분야에 종사하다보면 세상이 정말 빠르게 변화하는 것을 체감합니다. 그럴 때마다 인간과 인간을 이어주는 ‘관계’에 대해서 고찰하지 않으면 뒤쳐질 수 밖에 없다는 결론에 도달합니다.

04

평상시 컨디션 관리를 위한 본인만의 휴식 스타일이 있으시다면?

젊어서부터 여러가지 시도해보았는데, 퀄컴에 재직한 이후로는 복잡해진 머리를 식히기 위해 명상과 수면을 활용하고 있어요. 명상에 빠져 제 호흡에만 집중하면 번잡했던 생각들이 정리되고, 제가 집중해야 할 일들이 정리되는 게 느껴집니다. 명상은 좀 더 즉각적인 효과를 준다면, 수면은 평소 라이프스타일과 연관이 깊습니다. 특히나 꼭 성취해야만 하는 목표가 정해지면 최고의 성취를 내기 위해 적정 수면시간을 지키려고 합니다. 수면 시간에 따라 결과에 있어서 확연한 차이를 보이다보니, 수면에 있어서는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05

'2021 골프 클래식 크라운구스 인비테이셔널'에 참가하신 소감은 어떠셨나요?

새로운 사람들과 만나는 일은 언제나 즐겁습니다. 하물며 각계각층 리더들과 호흡하며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기회는 드문 편이죠. 비록 짧은 시간이었음에도 이번 크라운구스 인비테이셔널 행사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공유하면 또 다시 한 번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더불어 매년 좋은 행사를 주최해주고 계신 크라운구스 측에도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PC ver.